믹스패널 - 온보딩(2) 구현방법 데이터 보내기
믹스패널 데이터 트래킹 계획
믹스패널은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 섹션에서는 기존 인프라, 개발 팀의 리소스 가용성 및 수집하려는 데이터 유형에 따라 추적 계획을 만들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방법 선택하기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 결정에는 정해진 규칙이 없고 각 방법에는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각 접근 방식을 검토 시에 올바른 접근 방식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주요 고려 사항입니다.
1) 소스의 진실성 : 여러분의 회사는 비즈니스 보고 시 소스의 진실성으로 간주되는 데이터를 보유하고 계신가요?
2) 데이터 툴 : 기존 이벤트 스트리밍, CDP(Customer Data Platform) 또는 Reverse ETL 툴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3) 클릭 스트림 데이터 : 클릭 스트림 데이터를 이미 수집하고 있나요? 수집할 수 없는 경우 수집할 수 있나요?
4) 개발 팀 : 귀사에서 수집 접근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가능한 개발 리소스는 무엇인가요?
현재의 요구사항과 가용 리소스에 맞는 수집 방법을 선택하는 동시에 제품이 진화함에 따라 접근 방식을 확장하는데 어느 정도 유연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고객은 SDK를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접근 방식으로 시작해 CDP 또는 Reverse ETL과 같은 복잡한 아키텍처로 천천히 마이그레이션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SDK : 클라이언트 사이드 vs 프록시 vs 서버사이드
믹스패널은 광범위한 클라이언트사이드 및 서버사이드 SDK를 지원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 리소스가 제한되어 있거나 기존 데이터 수집 인프라가 없거나 클릭 스트림 데이터를 추적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경우 클라이언트 SDK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광고 차단 데이터가 있다면 정확하게 추적하는 것에는 영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과 같은 여러 플랫폼에서 클라이언트 측 SDK를 사용할 때 매트릭을 일관성있게 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서버 측 SDK를 이용시에는 광고에 취약하지 않으나 익명 사용자를 추적하기 위해 일부 사용자 지정 코드가 필요합니다.
그 중간에 프록시를 통한 클라이언트 측 추적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특정 기본 클라이언트 측 속성을 자동으로 캡처할 수 있는 동시에 광고 차단기가 추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Client Data Platform(CDP)
현재CDP(mParticle, Rudderstack, Segment)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사용해서 믹스패널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른 분석 툴에서 믹스패널로 전환하는 경우 CDP를 사용하면 과거 데이터를 믹스패널로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Reverse ETL : Data Warehouse
만약 데이터 웨어하우스에 저장되어 있다면 당사의 웨어하우스 동기화를 통해 이벤트, 사용자 프로파일 및 그룹 프로파일을 반복 동기화 하여 믹스패널 프로젝트로 가져올 수 있으므로 믹스패널에 있는 데이터가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소스와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믹스패널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다른 옵션으로는 Reverse ETL 도구(Census, Hightouch)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타사 도구를 사용하면 필요한 데이터를 변환하고 동기화 일정을 설정해 웨어하우스에서 믹스패널로 들고올 수 있습니다.
Event Streaming / Cloud Ingestion
만약 기존에 이벤트 스트림 파이프라인이 있는 경우 이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할 떄 믹스패널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S3, Google Cloud Storage, Google Pubsub에서 파이프라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Direct API Ingestion
중간 계층 없이 믹스패널 서버에 직접 데이터를 보내려면 Ingestion API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보내고 기존 사용자 프로필을 추가, 업데이트,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Identity Management Best Practices
사용자가 웹사이트나 응용프로그램을 탐색할 떄 익명(로그아웃)에서 식별(로그인)상태로 이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용자는 제품에 제공할 수 있는 여러 장치 혹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를 정확하게 추적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올바른 ID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믹스패널 SDK 중 클라이언트 사이드인 경우 사용자에 속한 모든 식별자를 주의깊게 관리해서 사용자의 모든 인증 및 사후 작업이 하나의 사용자로 추적되도록 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