쏜SSON의 PM/PO 달리기
제품팀이 InVision 서비스 종료를 통해 배울 수 있었던 것 본문
들어가기에 앞서...
** 영어를 해석에 따라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But GPT와 함께 하면서 하기에 최소한으로 줄일 예정)
InVision(이하 인비전)이 올해 말 폐업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따라 UX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발생한 문제를 되짚어보자.
인비전의 Freehand는 MIRO에 11월에 인수되었다.
InVision은 UI 디자인 작업을 끝내고 프로토타이핑을 만들어 볼 수 있는 툴임.
왜 인비전이 쇠퇴하게 되었을까?
인비전은 성공의 정점이었을때 어도비에 도전하는 기업으로 인식되었음 (약 20억 달러에 가까운 가치였음)
혁신의 부족과 사용자의 경험의 제한이 이들의 쇠퇴 요인으로 보고 있음. 이들은 Figma라는 강력한 경쟁자에 대응하지 못하고, adobe와의 합병이 규제에 따라 어려워짐.
Y combi
- InVision은 간단한 프로토타이핑 플랫폼을 벗어나지 못함
- 다양한 회사들과 경쟁하고 있었는데 차별화된 포인트가 없었음
- 크래시가 자주 발생함.
- InVision은 사용자의 요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다른 사람을 모방하며 혁신하지 못함.
Becky Yelland(Arenko 프로덕 리더)
- 외적인 스타일에 더 중요하게 보고 본질적 가치를 주지 않았다.
- 인비전은 많은 기업들이 빠지는 함정인 초기 성공의 흐름을 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음
- 제품이 고객과 함께 확장되지 않고 협업 및 업무에 대한 제한이 생겨 사용자들이 불편했다고 느낌
Ranjeet Tayi(유저)
- 다른 도구들과의 통합의 문제, 지속적인 버그가 경쟁력을 떨어트리는 요인이었음
- end to end까지 일관적인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여 다른 도구들에 의존하도록 함
- 고객 피드백을 무시함
배울 수 있는 점은?
가장 중요한 점은 처음 고객의 문제를 해결했더라면, 그것이 그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가정하면 안됨
고객의 필요는 변화하고 진화하니 관련성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업무 흐름이 진화함에 따라 제품을 함께 발전시켜야 함또한, 혁신을 우선시 하며 앞서가기 위한 적극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명확하게 보여줌
InVision은 디자인 생태계를 제공하고 성장했더라면 Figma와 직접 경쟁 시 상황이 달랐을 것임. '17년에 Invisin이 프로토타이핑에 사용되는 UX 디자이너가 60%를 차지했고 Figma는 6%에 불과했다는 설문조사가 있었음. '20년에는 57%가 Figma를 사용했는데, InVision이 스타트업 인수를 통해 서비스를 통합하거나 마케팅 및 브랜드 투자 비용을 줄이는 행위를 했어야 함.
Becky는 그들은 전략적 의사결정에서 고객 중심으로 접근하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말함
느낀점
InVision은 프로토타입 디자인 시스템으로 프로토타입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는 문제를 발견했다. 하지만 그 이후 고객에 대한 개발 즉, 혁신이 없었다. 또한, 협업할 수 있는 기능이나 지속적인 버그 등의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마케팅이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행위를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는 사이 Figma는 계속 고객을 개발하여 불과 3년만에 점유율을 InVision을 넘어섰음.
결국 이들은 캐시카우를 만들어 놓고 계속될 줄 알았던 것이 문제였던 것일까..? 시장의 확대를 꾀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던 것은 경쟁자가 올라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회사의 마케팅에만 쏟아버린 것..문제를 확장하여 바라보지 않았다는 점이 이들이 쇠퇴하게 된 이유라고 보는 것 같음..
+덧..(땡스투슬리)
친한 디자이너 친구가 말해주기로 InVision은 동적 프로토타입만 강했던 것. 실무에서는 동적 구현까지 디테일하게 가는 경우는 없고 최종 단계나 IR 등을 위해 짧게 쓰는 경우가 대부분. 피그마는 제품 개선도 속도감 있게 잘 하고 있고 프로토타입 툴에도 선호가 높은데 게다가 동적 기능까지 추가되고 있어서 툴을 두개 사용할 필요 없이 피그마에 머물 수 밖에 없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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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on12345.tistory.com
원문
https://www.mindtheproduct.com/what-product-teams-can-learn-from-invision/
https://www.mindtheproduct.com/what-product-teams-can-learn-from-invision/
www.mindtheproduc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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