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쏜SSON의 PM/PO 달리기
소프트웨어 제품이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를 가르는 중요한 순간 중 하나가 바로 제품 출시입니다. 이는 몇개월, 때로는 몇년간의 기획과 실행의 결과를 세상에 공개하는 결정적 이벤트이기도 합니다. 성공적 출시가 제품을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지만, 실패한 제품은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의 중심에는 제품 관리자가 있습니다. 제품 출시는 단순한 행사 이상의 의미를 갖고 시장에서의 첫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신생기업의 42%가 시장의 수요 부족으로 인해 실패한다고 합니다. 결국 제품 출시는 단순 마케팅 이벤트가 아닌 시장에서의 제품 필요성을 검증하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입니다. 경쟁이 치열하고 선택지가 넘쳐나는 디지털 시..
이 글의 저자인 메흐메트팩은 15년간 디지털 솔루션 구축을 해온 리더이자 사업가입니다. 디지털 제품에서 훌륭한 디자인은 단순한 학문이나 과정이 아닌 사용자와 공감할 수 있는 타고난 이해력, 즉 직관입니다. 품질이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것 처럼 독특한 스타일과 비전은 돋보이며 사용자에게 기쁨을 주고 시장을 지배하는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것은 중요합니다.여러분이 좋아하는 디지털 제품을 떠올려보세요. 사용하기만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하루를 더 쉽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제품말입니다. 이런 제품들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용 경험을 정교하게 다듬은 결과물입니다. 디테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이 만들어낸 것이죠. 이들은 단순하게 괜찮은 제품이 아니라 탁월한 제품을 만들고자 했..
지속가능성은 이제 기업의 핵심 우선사항으로 자리잡았으며, 제품 관리자의 역할도 이에 맞춰 발전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제품관리자의 역할은 단순히 기능적이고 사용자 중심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을 넘어 경제적으로 실행가능하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있는 솔루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이를 달성하는 강력한 방법 중 하나는 제품 생애 주기 내에 역 물류를 통합하는 과정입니다.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제품 관리자는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하드웨어 팀에 맡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두 그룹은 협력하고 제품 생애 주기를 계획하여 통합적이고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을 보장해야합니다. 역물류란 무엇인가?역물류는 제품, 자재 또는 부품을 최종 사용자에서 생산자 또는 따른 목적지로 이동시켜 재사용, 재활용, ..
듀오링고는 오랜 기간 동안 제품 전략, 기업 문화, 그리고 사용자 참여를 통해 성공을 거둬왔습니다. 14년이 넘는 시간동안 성장해온 듀오링고는 이제 언어 학습의 대명사가 되었으며, 게임 요소를 활용해 사용자가 꾸준히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듀오링고는 핸드북을 공개하면서 그 성공의 비결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구축했는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해당 핸드북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정리 요약단기적 이익보다 사용자 신뢰를 우선시 할 것빠르게 실험하고, 실패와 실험을 장려할 것데이터 기반으로 핵심 결정을 내릴 것명확한 제품 및 디자인 원칙을 만들고 이를 고수할 것신뢰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쌓아가는 것가차 없이 우선순위를 정할 것수익화가 회사의 미션을 방해해서는 안됨사용자 유지와 참여..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표 설정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해결하려는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기존의 표준 지표보다 맞춤형 지표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제품의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세요. 제품이 자연스러운 한계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부족한 데이터와 비효율적인 데이터 구조를 내부 데이터 관리 역할을 신설하는 근거로 활용하세요너무 빨리 포기하지마세요모든 것을 측정할 필요는 없습니다.제품 관리자는 자신이 맡은 제품과 비즈니스에 적합한 지표(KPI)를 정의해야합니다.마틴에릭슨은 우리가 올바른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는지 측정하려면 적합한 지표 설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지표를 설정하는 일은 퍼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턴잇인의 시니어 제품 관리자 아르판은 "지표는 우리가 성공하고 있는지..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지표 설정은 누구에게나 어렵습니다.해결하려는 문제를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기존의 표준 지표보다 맞춤형 지표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제품의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세요. 제품이 자연스러운 한계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부족한 데이터와 비효율적인 데이터 구조를 내부 데이터 관리 역할을 신설하는 근거로 활용하세요너무 빨리 포기하지마세요모든 것을 측정할 필요는 없습니다.제품 관리자는 자신이 맡은 제품과 비즈니스에 적합한 지표(KPI)를 정의해야합니다.마틴에릭슨은 우리가 올바른 결과를 이끌어 내고 있는지 측정하려면 적합한 지표 설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합니다. 지표를 설정하는 일은 퍼즐을 맞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턴잇인의 시니어 제품 관리자 아르판은 "지표는 우리가 성공하고 있는지..
Jim Vincent는 제품 관리자가 고객 피드백을 우선순위로 정하는 데 겪는 어려움을 탐구하고 가장 목소리가 큰 고객이 아닌 수익성이 높고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고객에게 집중해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끄러운 고객의 유혹제품을 관리하다 보면, 무엇을 먼저 만들어야 하는지 결정하는데 가장 어려운 과제 중 하나입니다. 고객 피드백 루프가 잘 작동하고 있다면 다양한 피드백이 끈임없이 들어올 것입니다. 이럴 때 가장 쉬운 방법은 가장 시끄러운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입니다.이들은 목소리가 크고 끈질기며, 때로는 회사의 큰 수익을 차지하는 고객일 수 있습니다. 고객 지원팀과 지속적으로 연락하며 제품의 부족한 점을 강조하거나, 피드백 미팅에서 가장 많은 발언을 하며 존재감을 드러냅니다.이들의 의견은 반영하고 싶어..
제품 관리자가 제무적 관점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경영진은 언제나 재무적 성과에 집중합니다. 그들은 매출과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제품관리자로써 우리가 하는 일이 비즈니스 성과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효과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우리의 제품 전략이 단순히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재무적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기획되어야 합니다.특히, 승진을 원한다면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과 재무적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단기적인 숫자 뿐 아닌 새로운 시장의 개척, 고객 세그먼트 확장, 규제 준수 등도 장기적인 비즈니스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글에서는 제품 관점에서 재무적 숫자를 어떻게 이해하고 활용할 것인지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재무적 이해 출발점먼저, 재무제표가 무엇인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