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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스패널 온보딩 프로세스 - 계획 만들기 (3)Tracking Strategy편 본문
먼저 믹스패널의 데이터 모델을 이해한다면 이 모델을 사용하여 추적하려는 작업 및 동작을 정의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가 믹스패널의 분석 기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겁니다.
믹스패널의 데이터 모델
믹스패널의 데이터 모델은 이벤트, 사용자 프로파일, 속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ehaviours : 이벤트와 이벤트 프로퍼티
이벤트는 믹스패널의 데이터 모델의 기초로 의미있는 분석을 수행하고 인사이트 수집이 필요하다면 비즈니스 목표, 구체적인 사용 사례와 주요 매트릭을 기반으로 이벤트와 이벤트 속성을 의도적으로 설계해야합니다.
이벤트는 사용자와 제품 간 상호작용을 나타내며 기본적으로 변경할 수 없는 속성이 있습니다.
모든 이벤트에는 이벤트의 이름, 해당 이벤트의 발생 시간, 타임스탬프, 동일한 사용자를 의미하는 고유ID가 필요합니다.
이벤트에는 이벤트에 대한 추가 컨텍스트 혹은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측정하고자 하는 매트릭과 일치하는 이벤트만 추적하고 분석에 더 깊이 파고들 수 있는 관련 이벤트 속성을 항상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Demographics : 유저 프로파일, 유저프로퍼티
이벤트가 사용자의 행동을 포착하는 반면, 사용자 프로파일은 사용자의 메일, 장치정보, 지리적 위치, 관련 세부 정보 등과 같은 특성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코호트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인구통계학 속성을 갖고 있습니다.
사용자 프로파일은 이벤트와 별도로 관리되며 변경이 가능합니다.
모든 사용자 프로파일에는 동일한 사용자의 이벤트에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고유한 ID가 필요합니다.
사용자 프로파일에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갖고 있고, 이벤트가 있는 사용자 중 익명일 경우에는 이 프로파일은 없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사용자 속성으로도 유용할 수 있는 이벤트 아래에서 추적하는 이벤트 속성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과거의 값을 기록한 동일한 이벤트 속성에 대해 최신 상태 값을 제공하는 속성들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Special Types of Properties
1) Global / Super Properties
전송하는 거의 모든 이벤트를 사용하여 추적하는 이벤트 속성입니다. 일반 이벤트 속성이 관련된 이벤트에만 특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달리 전력 및 수퍼 속성은 다양한 이벤트에서 분석하려는 사용자 또는 해당 환경에 대한 정보의 중요한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글로벌/수퍼 속성의 값은 장기간 지속되며 특정 사용자 조치 또는 제품 기능으로 인해 변경됩니다.
예시 :
App User ID - ID 관리 문제 해결을 위해 로그인 한 모든 이벤트에서 사용하기 유용합니다.
Subscription / User Type - 다양한 이벤트에서 시관 경과에 따른 Subscription 또는 User Type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유용합니다.
Favorite Genre - 사용자가 즐겨찾기 장르를 재생한 다른 음악 장르와 비교하고 즐겨찾기를 변경하는 방법에 유용합니다.
App Source - 여러 앱을 하나의 믹스패널 프로젝트로 추적할 때 유용하며, 데이터 분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믹스패널의 클라이언트 측 SDK는 쿠키 또는 로컬 스토리지에 속성을 등록 및 저장하고 그 후 이벤트 추적 호출에서 자동으로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2) Default Mixpanel Properties
클라이언트 측 SDK를 사용하거나 서버에 데이터를 수집할 떄 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믹스패널이 이용 가능한 경우 값을 자동으로 채우는 이벤트 또는 사용자 속성입니다. 이러한 속성은 일반적으로 일반 위치(국가, 지역, 도시), 장치 수준 정보 또는 마케팅 속성 매개변수에 관심이 있는 경우 유용하지만 수동으로 추적하도록 코드화 하지는 않습니다.
3) Reserved Mixpanel Properties
믹스패널은 특수 사용 사례 및 시스템 처리를 위해 특정 속성과 이름을 예약합니다. 값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기본 믹스패널 속성과 달리 예약된 속성은 자동으로 채워질 수도 있거나 그렇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특정 혼합 패널 기능이 작동하려면 이러한 속성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퍼티 내 변수 유형
믹스패널은 String, Numeric, Boolean, Date, List 형식의 데이터 유형을 지원합니다.
각 유형에는 보다 풍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특정 작업 집합이 있으므로 속성에 가장 적합한 데이터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룹으로 묶어서 보기
맞춤형 데이터 그룹으로 봐야 할때가 있는데, 엔터프라이즈 플랜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의 Group Analytics 패키지를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에게 그룹 고유 ID가 있어야 하는 것과 유사하게 각 그룹에 그룹 수준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믹스패널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또, 각 사용자가 사용자 프로파일을 가질 수 있는 것 처럼 각 그룹은 산업, 기업규모, 구독정보, 계정 유형 등 최신 특성에 따라 그룹의 코호트화가 가능하도록 인구 통계학적 그룹 속성을 포착하는 그룹 프로파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트래킹 플랜 제작하기
이제 믹스패널의 데이터 모델에 대해 이해했으니 매트릭과 KPI를 추적하고 측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이벤트, 프로파일 및 속성을 정의하기 위해 자체 추적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와 사례를 보겠습니다.
(1) 측정하고자 하는 매트릭과 KPI와 관련한 주요 사용자 이동에 우선순위를 줍니다.(ex.RAE)
(2) 여정 내에서 주요 작업을 이벤트로 매핑하며 이벤트 속성을 캡처해 해당 작업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벤트를 정의할 때 특정 이벤트 속성이 전역 속성인지, 슈퍼 속성인지, 사용자 속성인지에 대한 여부를 생각해보세요. 피그잼이나 미로와 같은 도구에 흐름이 있다면 작업을 시각화하여 이벤트와 속성을 정의하세요. (링크) 측정하려는 매트릭을 중심으로 특정 질문들이 있다면 포함할 이벤트와 속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이벤트 및 속성을 매핑할 시 제품에서 사용자를 식별하는 요소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익명 상태에서 가입 또는 등록 프로세스를 완료하거나 단순하게 유효한 사용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경우 식별자를 확인할 것입니다. 개발자와 협력하여 이 ID에 대해 어떻게 관리할지 이해하도록 하십시오.
(4)명명을 표준화 하고, 속성의 데이터 유형 및 값에 대한 접근 방식, 무효 또는 적용 불가한 값을 처리하는 방법을 정의하고 문서화 하세요. 데이터 품질과 데이터 신뢰를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을 겁니다.
[대소문자 구분 / 이름 및 속성을 지정할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용 / 적정한 속성 데이터 유형의 이름을 사용 / 특정 속성값(NULL, 빈 문자열 등)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5) 이벤트와 속성을 추적 계획에 기록하고 여기에 있는 빈 추적 템플릿에 엑세스하여 복사 하세요.제품 변경 사항에 따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공유문서로 유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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