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4 (5)
쏜SSON의 PM/PO 달리기
대부분의 프로덕트 매니저 채용 공고에는 경영학, 컴퓨터공학, 공학 전공을 요구합니다. 그런데 저자의 전공은 작업치료였다고 합니다치료사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 사람들의 행동 변화를 돕고, 시스템의 제약을 함께 극복하며, 실시간 피드백에 따라 지속적으로 방법을 조정해 나갑니다. 낯설지 않으시죠? 프로덕트 매니저와 매일 하는 일과 매우 닮아있습니다. 저자 역시 많은 프로덕트 매니저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경로를 통해 PM이 된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다양한 시각이 빛을 발할 수 있는 분야고, 치료사로써 쌓은 역량 - 적극적인 경청, 제약 속에서의 우선순위 설정, 체계적인 목표 수립 - 이야말로 훌륭한 프로덕트 매니저를 만드는 핵심이라는 것을 빠르게 깨달았습니다.진짜 문제를 해결하는 ..
저자는 15년간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해온 제품 리더이자 기술 기업가로써 두개의 스타트업을 공동 창업 후 모두 성공적으로 엑싯했다고 합니다.그는 사용자 중심의 개발과 전략적 확장을 중시하며, 실제 성과를 이끌어내는 접근법을 고수합니다. 혁신, 제품 리더십, 창업에 대해 자주 이야기 하고 강연하곤 합니다.디지털 제품에서 훌륭한 디자인은 단순히 하나의 절차나 기술이 아닙니다.그것은 직관이자, 사용자와 공감하는 감각입니다.뛰어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품질이 중요한 것처럼, 특별한 스타일과 비전을 갖는 감각은 사용자를 사로잡고 시장을 선도하는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데 있어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여러분이 사랑하는 디지털 제품을 떠올려보세요. 사용할 떄 마다 기분이 좋고, 하루를 더 편하게 만들어주는 데품입니다...
제품 개발은 진화적입니다.매주 새롭게 등장하는 우선순위 프레임워크, 경쟁사의 신기능 출시, 심지어 자는 동안 떠오른 아이디어까지 - 이런 것이 6개월 전에 세심하게 설계한 로드맵을 지키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리프라이어리티제이션(재우선순위 설정)을 하려 해도, 우리는 때떄로 로드맵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스스로를 괴롭히게 되곤 합니다. 제품 로드맵은 종종 기획과 실행의 성배처럼 여겨집니다. 팀원들의 방향성을 정리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정렬을 돕고,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명확히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더십 입장에서는 자원 계획이나 예산확보 등 예측에 큰 도움을 주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품 관리자는 로드맵에 너무 집착하게 되면 혁신이 억제되고 시장 기회를 놓..
빠르게 돌아가는 환경, 특히 고객 요청이 쇄도하는 상황에서 제품담당자들이 고객 요청을 끈임없이 분류하고, 요청의 범위를 파악하며, 이를 충족하는 제품을 전달하는데 몰두하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 글에서는 단순히 백로그 그루밍(작업 목록 정리)에만 의존하는 것이 왜 충분하지 않은지, 오히려 제품 성장과 영향력, 그리고 커리어 성장까지 저해할 수 있는지, 그래서 제품 전략을 정의하는 것이 왜 필수적인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백로그 그루밍의 주요 문제 3가지1. 특정 고객 요청에 지나치게 집중하게 됨하나의 요청에만 몰두하다보면 더 큰 그림을 놓칠 수 있습니다. 2. 작은 범위만 해결하려다 전체적인 제품 경험이 부족해짐조각조각 기능만 만들다가 오류가 발생하고, 이는 결국 더 많은 고객 요청으로 이어집니다. ..
사용자 피드백은 단순히 제품이 기대를 충족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섭니다. 피드백은 모든 비즈니스의 생명줄입니다.2024년 AI가 제품연구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업계 전문가의 97.7%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할 때 사용자 피드백을 고려한다고 합니다. 이 통계는 최고의 정보와 제품 인사이트가 실제 사용자로부터 직접 나온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기능을 칭찬하는 피드백이든, 문제를 지적하는 피드백이든, 이러한 목소리는 앞으로의 혁신 방향을 결정하는데 귀중한 나침반이 됩니다.하지만,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그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피드백은 균일한 블록 데이터가 아니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모이는 여러 조각의 모음입니다. 이를 잘 분류하고 해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