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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세운 제품 개발의 로드맵을 계속 지켜야 할까요? 본문

PM 아티클

한번 세운 제품 개발의 로드맵을 계속 지켜야 할까요?

쏘니쏜쏜 2025. 4. 13.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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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개발은 진화적입니다.

매주 새롭게 등장하는 우선순위 프레임워크, 경쟁사의 신기능 출시, 심지어 자는 동안 떠오른 아이디어까지 - 이런 것이 6개월 전에 세심하게 설계한 로드맵을 지키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악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리프라이어리티제이션(재우선순위 설정)을 하려 해도, 우리는 때떄로 로드맵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스스로를 괴롭히게 되곤 합니다.

 

제품 로드맵은 종종 기획과 실행의 성배처럼 여겨집니다. 팀원들의 방향성을 정리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정렬을 돕고,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명확히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리더십 입장에서는 자원 계획이나 예산확보 등 예측에 큰 도움을 주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품 관리자는 로드맵에 너무 집착하게 되면 혁신이 억제되고 시장 기회를 놓치며, 심지어 제품 자체가 실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왜 제품 기획에 있어 유연성이 중요한지, 그리고 구조와 유연성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로드맵의 유혹과 함정

로드맵을 고수하고 싶은 유혹은 분명합니다.

  • 예측 가능성 : 정해진 로드맵은 명확한 일정과 전달물을 제공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예측 번위 내에서 변수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 자원 배분의 용이성 : 계획이 명확할수록 지원 및 예산 배정이 간편합니다. 누가 언제 필요하고, 어떤 후임이 필요한지 예측하기 쉬워져 승계 계획 수립도 수월합니다.
  • 이해관계자 관리 : 구체적인 로드맵은 이해관계자의 소통 및 정렬 도구로 유용하며, 중복 소통의 필요성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실제 경험상, 이러한 경직성은 큰 대가를 치르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4가지 주요 문제점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시장불일치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고, 고객 취향이 바뀌며, 기술이 발전합니다. 지나치게 고정된 로드맵은 이러한 변화를 간과하게 만들고, 계획 당시에는 적합했으나 출시 시점에서는 시대에 뒤떨어진 기능을 개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제가 B2B 제품 개발을 맡았던 당시, 규제 기관에서 규정이 급격하게 변경되면서 긴급히 새로운 보고 기능을 추가해야 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를 놓쳤다면 막대한 벌금을 맞을 뻔 했죠. 규제 상황은 항상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제품 관리자는 불확실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로드맵을 유연하게 설계해야합니다.

 

사례 : Meta-Horizon World = Meta는 메타버스 특히, 호라이즌월드에 막대한 투자를 했습니다. 하지만 시장 수요를 잘못 읽었고, 사용자 기대와 맞지 않는 제품이 되어버렸습니다.

결과 : 2022년 Meta 주가 60% 이상 하락, MAU 50만명을 예상했지만 20만명에 불과했음

실제 2022년 손실 137억 달러를 기록

 

2. 혁신 저해

팀이 계획된 기능에만 집중하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이나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놓칠 수 있습니다. 혁신은 종종 예상치 못한 곳에서 나오는데, 고정된 로드맵은 탐색의 여지를 줄입니다.

물론, 출시 일정을 해치지 않도록 주의는 필요하지만, 결국 균형이 핵심입니다.

 

사례 : Intel 반도체 개발 지연(2022-2023)

Intel은 기존 기술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혁신이 지연되어 경쟁사에 뒤쳐졌습니다.

 

결과 : 서버 프로세서 시장 점유율 2024년 75.9%로 하락

주가 약 55% 하락, 순손실 16억 달러 발생

 

3. 자원 비효율

시대에 뒤떨어진 계획에 집착하면 시간과 자금을 낭비하게 됩니다. 특히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에게는 치명적입니다.

제가 데이터 과학 증강 프로젝트를 리딩할 당시, 팀원들이 더 이상 필요 없는 기능에 맞춰 교육을 받고 있었고, 이것이 오히려 생산성을 방해하는 상황이 벌여졌습니다.

 

사례 : Amazon Alexa 부문

Alexa 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했지만 기대했던 수익화에는 실패했습니다.

  • 결과 : 2022년 Alexa 부문 약 100억 달러 손실
  • 2022년 말, 약 1만명 해고

4. 팀 사기 저하

유능한 개발자와 엔지니어는 실제 문제 해결에서 동기를 얻습니다. 더이상 가치 없다고 생각하는 기능을 계속 개발해야한다면 사기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사례 : 트위터 대규모 구조조정

일론머스크 인수 이후 급격한 정책 변경과 대량 해고로 직원 사기가 극도로 저하되었습니다.

  • 결과 : 직원 수 7,500명 -> 1,500명으로 감소
  • 2023년 12월 광고 수익 전년대비 약 40% 감소

 

검증된 접근법 FLEX 로드맵 모델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확장 가능한 빠른 결과를 얻기 위해 저자는 Flex 모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F : Focus on outcomes

L : Learn Continuosly

E : Experiment Rapidly

X : X-ray Vision

 

 

1. F 결과에 집중하다

기능이 아닌 목표 중심의 로드맵을 설계하세요

OKR을 사용하고 롤링 웨이브 플래닝을 통해 점진적으로 계획하세요

 

실행방법 :

  • 전략적 영역을 나누고 각 영역을 기능으로 분해
  • 제품 전략을 고수준에서 정의하고 실행은 Feature Driven Development 방식으로 진행

 

2. L 지속적으로 학습

고객 피드백을 정기적으로 수집하고, 시장 조사 및 경쟁 분석을 지속하세요.

실행방법 :

  • 전사적으로 Agile 프레임 워크를 구축
  • 스크럼, 스프린트 플래닝, 데일리 스탠드업 등 적극 활용
  • 실시간 피드백 루프 구축 및 정의된 DoD 수립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및 대시보드 활용

유익할 사실 : 고객 여정에서 실제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약 6%에 불과합니다!

 

3. E 빠르게 실험

실험을 권장하는 문화를 만들고, A/B테스트 및 MVP로 가설을 검증하세요

실행방법 : 

  • 매 스프린트 마다 10%의 시간을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에 할애
  • 소규모 사용자 그룹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 후 빠르게 확대 또는 폐기

4. X-ray 투명성

로드맵 변결 시, 투명성을 유지하세요. MIRO 같은 협업 도구 활용이 효과적입니다.

실행방법 : 

  • 제품 성과 리뷰를 월 1회 이상 실시하고, 변경 사항을 공식적으로 문서화
  • 제품 커뮤니티 및 소비자와 공유하여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 제공

균형이 핵심입니다.

구조를 완전히 버리는 것도 답이 아닙니다. 방향성을 유지하며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간을 나누세요 : 가까운 미래 계획은 구체적으로, 장기 계획은 유연하게
  • 결과에 집중 : 기능 약속 보다는 문제 해결 또는 결과 달성에 집중
  • 버퍼 타임 확보 :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한 여유 시간 확보
  • 지속적인 소통 : 이해관계자와 변화 사항을 자주 공유하세요

결론

로드맵은 제품 개발에 있어 매우 유용한 도구이지만, 고정된 계획이 아닌 살아있는 문서로 보여야 합니다. FLEX로드맵 모델을 도입하면 제품을 구하는 것은 물론, 끈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서도 제품이 번창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성공하는 제품은 빠르게 변화에 적응하는 제품입니다. 경직된 로드맵에서 벗어나 더 민첩한 접근법을 채택하면, 여러분의 제품은 고객에게 진정으로 가치있는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https://www.mindtheproduct.com/why-sticking-to-a-rigid-product-roadmap-might-be-killing-your-product-and-how-to-esc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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