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5/03/15 (1)
쏜SSON의 PM/PO 달리기
JTBD 고객을 위한 프레임워크! 무엇일까요?
고객은 기능이 아닌 '일'을 위해 제품을 구매한다.고객이 단순히 제품의 기능과 특징 때문에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목적을 위해 고용하는 것이라면 어떨까요?사실 실제로 그렇습니다.이것이 바로 'Jobs to be Done(JTBD)' 프레임워크의 핵심 개념입니다. 고객은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황에 놓였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합니다. 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해결책을 고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간단한 소비재부터 복잡한 기업용 소프트웨어까지 모든 제품에 적용됩니다.저는 지난달 고객 경험에서 배울점을 다룬 글에서 JTBD를 짧게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독자가 JTBD에 대해 더 알고 싶다는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PM 아티클
2025. 3. 15. 1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