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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 아티클

MVP방법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쏘니쏜쏜 2025. 3. 18.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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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P의 목표와 가치

최소 기능 제품의 핵심 목표는 아이디어의 검증과 실행, 학습과 실험, 그리고 최소한의 노력으로 의미있는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제품 담당자들은 MVP의 필요성에 대해 의심하지 않지만 여전히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회의적인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회의적인 사람들을 설득하여 MVP의 장점을 알리고, 이미 MVP를 활용하고 있는 사라들에게는 이를 구축하는 방식을 다시 한번 점검해 볼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MVP

에어비앤비를 이용해본 적이있거나 트위터에 글을 올리면서 스포티파이로 좋아하는 음악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사실 이들 모두는 MVP로 시작한 성공적 사례들입니다.

하지만 한걸음 물러서 보면 이 MVP들은 단순히 지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과연 이 제품이 시장에서 통할 것인가?를 검증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는 처음부터 지금과 같은 숙박 플랫폼을 만들려고 했던 것이 아니라 호텔이 부족한 지역에서 대안을 제공하려는 목표로 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MVP는 다음과 같은 핵심 목적을 갖습니다.

 

1. 문제해결

에어비앤비의 창립자인 제스키와 게비아는 행사 기간 동안 숙박할 호텔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경험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고민했고, 그것이 에어비앤비의 시작이었습니다. 이렇게 특정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은 MVP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 중 하나입니다.

 

2. 가설 검증

사람들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개인 차량을 공유할까?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등장한 서비스가 바로 우버입니다. 우버의 공동 창업자인 캠프와 캘러닉은 이 아이디어를 실제로 실험해보았고, 결국 성공했습니다. 즉, MVP는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실제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서비스의 본질 전달

자포스의 창립자인 닉스원번은 온라인으로 신발을 판매한다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신발을 직접 찾아 배송하며 이 서비스의 본질을 전달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즉, 꼭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더라도 핵심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MVP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4. 제품 개선

스포티파이는 초기에 단순히 합법적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작했습니다. 이후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하여 개인 맞춤 플레이리스트, 공연 알림 등의 기능을 추가하면서 점차 발전했습니다. 이처럼 MVP는 초기 사용자 반응을 기반으로 제품을 개선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네가지 목적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MVP를 활용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적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MVP의 비즈니스적 이점

1. 사업 아이디어 검증

MVP를 통해 제품이 실제 시장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현실적인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을 검증하고, 향후 제품 개발 방향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투자 유치

투자자들은 단순한 아이디어보다 실질적인 시제품을 더 신뢰합니다. MVP가 있으면 투자자들에게 보다 설득력 있게 사업을 설명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은 스타트업이 MVP를 통해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습니다. 예를 들어, Buffer는 MVP상태에서 2011년 12만 달러의 투자를 받는데 성공했습니다.

 

3. 비용 절감

초기에 최소한의 기능만 개발하여 빠르게 출시하면, 불필요한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통할 가능성이 낮은 제품에 자원을 낭비하는 대신, 최소한의 리소스로 가설을 검증하고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4. 시장 수요 분석

MVP를 출시한 후에는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시장 수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제품을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를 관찰하면 제품의 생존 가능성과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제품 개선 및 최적화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경쟁사의 동향을 살펴보면서 제품의 UX/UI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출시 후에도 지속적인 개선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MVP를 통해 빠르게 피드백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MVP의 유형

MVP는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저충실도 MVP : 사용자의 문제와 기존 해결책을 조사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 고충실도 MVP : 제품을 성장시키고 초기 사용자로부터 피드백을 받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MVP는 본질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가설 중심 MVP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통할지 검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품을 바로 판매하기 보다는, 개념을 테스트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드롭박스는 제품을 출시하기 전 단순한 설명 영상을 제작해 사람들의 반응을 살펴보았습니다. 또한, Pebble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초기 자금을 확보하며 아이디어를 검증했습니다.

 

2. 모델 중심 MVP

비즈니스 모델이나 운영 모델을 검증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컨시어지 MVP : 자동화 될 기능을 처음에는 수작업으로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초기 페이스북은 수동으로 회원을 승인했고 에어비앤비 역시 처음에는 숙소 리스트를 수작업으로 관리했습니다.
  • 오즈의 마법사 MVP : 사용자에게는 완전한 자동화 서비스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사람이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일단 모델이 검증되면 점진적으로 자동화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조각 맞추기 MVP : 기존 기술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그루폰은 지역 업체들과 고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며, 여러 기능을 조합하여 성공적인 서비스를 만들어냈습니다.

3. 기능 중심 MVP

하나의 핵심 기능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Buffer는 초기에 트위터 예약 게시 기능 하나만 제공하며 시장성을 검증했습니다.

 

MVP 구축을 위한 4단계 접근법

MVP를 만드는 과정을 간단한 단계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각자의 접근 방식은 다를 수 있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발표 가능한 MVP를 만들기까지의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단계 : 준비

이 과정은 건너뛸 수 없는 필수 단계입니다. 아이디어, 시장, 타겟 고객 등을 철저하게 조사해야합니다. 근거없이 MVP를 개발하면 존재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만드는데 시간을 낭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서치는 문제와 해결책의 흐름을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PMF 접근법을 활용하면 다음 세가지 중요한 질문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MVP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
  • 타겟 고객은 누구인가?
  • 기존의 대체 솔루션이 있는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면 전체적인 그림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즉, 사용자는 누구이고, 경쟁자는 누구이며, 타겟 시장은 어떤 상태인지(이미 포화상태인지? 아직 성장중인지? 등)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부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MVP의 핵심은 속도라고 주장합니다. "조사할 시간이 어디있어? 당장 출시하자"라며 리드호프만의 유명한 말을 인용하기도 하죠.

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우에 따라 다르다가 정답입니다. 빠르게 움직인다는 것이 조사 과정을 완전히 건너뛴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요소들에 매몰되지 않고 중요한 핵심만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런 리서치 없이 출시한 MVP가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결론적으로, MVP를 시작하기 전에 깊이 있고 신중한 분석을 수행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2단계: 정의

이 단계에서는 가치제안캔버스 개념을 활용합니다. 즉, MVP가 제공할 가치를 이해해야 합니다.(최소한 가정해야합니다.)

1단계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MVP가 사용자와 시장에 어떤 이점과 문제 해결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지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MVP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MVP의 핵심 기능을 선정하는 작업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것은 단기적인 출시 전략이면서도 장기적인 제품 비전과도 연결됩니다.

 

기능 우선순위 정하기

기능의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설정하면, 어떤 전략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발전시킬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ailsware는 Mailtrap이라는 제품을 개발할 때 이러한 접근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Mailtrap은 처음에 단 하나의 기능만 제공하는 MVP 였습니다. 바로 이메일 테스트 솔루션이었죠.

Railsware의 매니징 디렉터인 세르게이 코롤레프는 다음과 같이 회상합니다.

 

"Mailtrap의 아이디어는 고객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할 떄, 우리는 이를 이메일 테스트 서비스로 활용했습니다. 직접 겪었던 불편함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정의했고, 기능의 우선순위를 적절히 설정한 덕분에 Mailtrap은 현재 여러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3단계: 인식

MVP를 개발할 때는 장기적인 관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성공적인 MVP들 역시 단순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점차 발전해왔습니다.

따라서, MVP 개발과 동시에 로드맵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VP가 시장에서 어떻게 인식될지, 그리고 어떤 기능이 다음에 추가될 것인지를 고민해야합니다.

 

제품 백로그 만들기

로만 피클러는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강조합니다.

"우리는 최소한 두,세개의 스프린트를 미리 예측하여 제품 백로그에서 작업할 항목을 이해해야 한다"

즉, 제품 백로그는 고정된 문서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동적인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제품 개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백로그를 만들 떄 고려할 요소

  • 개발 목표
  • 향후 작업 계획
  • 사용자 피드백
  • 세부적인 작업 Task

이러한 요소들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업데이트 하면 제품의 발전 방향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4단계 : 평가

이제 모든 준비 단계를 마치고 MVP를 출시했습니다. 이제는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솔루션의 효과를 평가할 차례입니다. 이를 위해 세가지 주요 MVP 지표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피드백 수집

이것은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제품을 출시한 첫 날부터 피드백을 수집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 반응 확인
  • 제품 리뷰 및 평가 분석
  • 고객 만족도 조사
  • 고객 개발 인터뷰
  • 피드백 수집을 위한 랜딩 페이지 운영

추가적으로 NPS조사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MVP의 경우 일반적인 NPS 평가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면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0~3점을 부정적인 평가로 간주하는 방식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활성 사용자 수

이 지표를 추적하는 것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핵심은 사용자 수가 증가하는지, 감소하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줄어든다면, 고객 참여, 기능 우선순위, 제품 업데이트 등의 요소를 다시 고민해야 합니다.

 

3) MRR

스타트업에게는 단기적인 재정 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MVP가 얼마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를 추적해야합니다.

추가적으로, 활성화 비율, 이탈률, 성장률 등을 분석하면 더욱 깊이 있는 평가가 가능합니다.

 

마무리

MVP 개발이 항상 쉽고 성공적인 과정일까요? 아닙니다. 하지만 합리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며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는것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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